구몬식 학습법

아이의 자학자습을 완성해가는 구몬의 학습법을 만나보세요.

구몬학습의 개인별·능력별 학습

구몬학습은 아이들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학습자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능력에 꼭 알맞은 학습 교재를 스스로 풀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60년 노하우의 ‘학력 진단 테스트’로 최적의 학습 출발점을 찾아줍니다. 그리고 단원과 단원 간, 문제와 문제 간 난이도를 거의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세분화된 ‘스몰스텝(Small-Step)식 교재’를 통해 아이가 쉽게 학습하며 자연스럽게 높은 단계로 나아가도록 합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만든 구몬식 교재

구몬 교재 속 지시문과 보기들은 아이 스스로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충분한 반복연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아이가 단순히 ‘아는 것’이 아닌 ‘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줍니다.

유아용 교재를 제외한 대부분의 구몬 교재는 A4 종이보다 작습니다. 아이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고 집중하기에 좋은 크기입니다. 또한 '책자' 형태가 아닌, 한 장씩 뗄 수 있는 '10장 단위의 풀칠 제본' 형태로 제작되어, 선생님은 아이에게 꼭 알맞은 학습량의 교재를 뜯어줄 수 있고, 아이는 한 장 한 장 성취감을 느끼며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몬 교재는 크거나 화려하지 않습니다. 다만 철저하게 ‘아이의 입장에서’ 만든 교재입니다.

구몬선생님의 회원관리 방식

구몬선생님은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아이의 학습 상태를 점검하고, 더욱 알맞은 진도와 학습량의 교재를 제공합니다. 아이를 지도할 때는 일방적인 설명보다는 간단한 힌트나 예시를 활용해, 아이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과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끈기를 만들어줍니다. 먼 길을 돌아가는 것처럼 보여도, 결국은 더 빠르게 가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구몬의 관리 방식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