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몬학습 : 구몬의 생각

구몬의생각

구몬식은 “학습”보다는 “습관”이며, “습관”이 학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아이를 인정하고,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아이는 칭찬을 받고 싶어합니다. 작은 진보도 놓치지 말고
칭찬해 주세요. 인정받게 되면 자신감이 생기며, "다시 한번 해 보자", "열심히
해 보자"라는 마음이 생깁니다.
반대로 "나는 못된 아이야", "어떻게 해도 안 될거야"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가 심어지면,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게 되어 어떤 일도 스스로 해낼 수 없는 성격이 형성됩니다. 그래서 칭찬을 해주면 아이의 의욕을 길러 주는 것이 어른들의 역할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춘 학습

능력에 관계없이 함께 같은 내용, 같은 시간에 배운다면, 지루해 할 수도, 힘들어 하죠.
학년이나 나이에 관계없이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학력에 맞는 “꼭 알맞은” 교재를 스스로
풀게 해주세요.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것은 아이 탓이 아닙니다.
한명 한명의 아이에게 있어서, 필요한 내용과 연습량이 개인차,
학력차에 맞추어서 주어진다면, 어느 아이나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0학년이니까 이 정도도 못하면 안 된다!"라고 무조건 정해서는 안 되며,
각자 자신의 페이스로 확실히 배워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구몬은 생각합니다.

구몬은 가르치지 않습니다. 굳이 가르치지 않습니다.

“내 힘으로 풀었다!” 라는 기쁨을 맛보게 해 주세요.
“선생님께 질문하러 가기는 했지만, “혼자서 풀어냈다” 라고 느끼면서 학습하는 것이 구몬식입니다. 구몬식은 개인별로 자습 형태의 교재를 학습하여 아이가 스스로
하나하나의 과제를 습득해 나가는 학습법입니다.
혼자서는 “못 한다”, “모른다”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선생님은 가르치는 대신, 적당한 힌트를 주거나, 관련된 설명, 이미 학습한 유사문제를 알려 줍니다.
“이건 이렇게 되니까 이렇게 하면…” 이라고 가르치는 편이 시간도, 수고도 아낄 수 있습니다.
굳이 가르치지 않는 이유는, 먼 길을 돌아가는 것 처럼 보여도,
가능한 아이가 스스로 생각해서 답을 이끌어 내기 위함입니다.
결국은 더 빠르게 됩니다.

깊은 집중을 통해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 주세요.

아이 때는 친구들과 놀거나,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몰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깊은 집중을 할 수 있게 이끌어 주세요.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 일까요? 학습 의욕이 없다고 의욕이 생길 때까지 기다릴 순 없습니다. 학습 의욕을 길러 주는 것이 주위 어른들의 역할입니다.
공부할 시간으로 한 시간을 정해 두고, 10장을 풀도록 하면, 보통 아이들은 대부분 한 시간이 다 되어서 겨우 풀게 됩니다. 공부하는 시간보다는 풀이하는 양으로 정해 주세요.
한, 두달 후에는 훨씬 더 빨라진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구몬교재의 특징

구몬은 항상 “어떻게 하면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울 수 있는 아이로 자라게 할까?”를 고민합니다.

  • 교재크기교재사이즈는 A5 입니다.
    A4는 아이에게 너무 큽니다.
    아이에게 딱 맞는 크기는
    148mm × 210mm 입니다.
  • 단순한 구성아이가 학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구몬은 불필요한 내용으로
    아이의 시선이나 집중력을
    흐트러뜨리지 않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10장 단위로 나누는 제본교재는 10장 단위로 풀칠되어 있습니다.
    학습할 분량을 나누어 보관하고,
    한장한장을 학습할 때 마다 뗄 수 있게
    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하기 위함입니다.
  • 앞·뒤 문제로 충분히!구몬 교재는 스몰스텝으로 구성되어,
    모르는 문제가 나오더라도,
    이전에 풀었던 문제를 다시 풀어 보며,
    정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합니다.